Mydreams

삼성엔지니어링 주가 투자시점 다가오나? 본문

Mydreams

삼성엔지니어링 주가 투자시점 다가오나?

BetweenTheLines 2016. 2. 14. 20:04


 

불과 4~5년전만 하더라도 삼성엔지니어링은 플랜트 시장에서 떠오르는 신흥강자였다. 우리나라 최고의 건설사인 현대건설보다 더 잘나갔던 삼성엔지니어링...  이명박정권들어서면서 끊이질 않았던 수주소식...  삼성이라는 브랜드를 내걸고 화려하게 빛나던 시절에는 삼성물산의 건설부문보다도 더 스포트라이트를 받았던 기업이었지만, 이후 돌아온건 부실수주로 인한 막대한 영업적자였다.

 

당시 해외건설업계에서는 삼성엔지니어링의 계속되는 수수 낭보 소식을 솔직히 말해 곱지 않은(우려섞인) 시선으로 바라보는 회사들도 많았다고 한다. 역시 해외경험이 일천했던 삼성엔지니어링이 화공플랜트에서 싹쓸이 수주를 하게 된것이 무언가 보이지 않던 손에 의한 것이라는 소문도 돌았던게 사실이었다.

 

이렇게 잘나가던 동사는 2013년 영업적자 1조원을 넘게 기록했다. 저가 수주의 부메랑을 가장 먼저 삼엔이 맞은 것이다. 물론 당시 gs건설도 무리한 저가 수주경쟁을 펼친 결과로 막대한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동사는 2014년에는 실적이 좀 살아나는가 싶더니 작년에 또다시 해외 사업장에서 막대한 손실이 끊이질 않았다.

작년에 또다시 1조 4천억원이 넘는 영업적자를 기록하여 자본이 완전 잠식되는 수모를 당하고 만다. 삼성이라는 간판을 단 회사가 자본잠식이라니...  투자자들은 망연자실 할 수 밖에 없었다. 눈뜨고 당하는 방법외엔 별다른 방도가 없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삼성이라는 그룹의 빛과 그림자이다.

주가도 추풍낙옆보다 더 심하게 추락하고 말았다. 한때 175000원까지 기록했던 동사의 주가는 현재 10000원 언저리에 머물러 있다. 경영진들은 회사를 개판 오분전으로 만들어 놓고 그 피해를 모두 개인 투자자를 포함한 투자자들에게 전가시키고 만다.

그러나 작년말 삼성의 이재용은 삼성엔지니어링을 살리겠다는 의지를 시장에 표출한다. 동사가 대규모 유상증사를 실시하겠다고 발표한 한달쯤 후에 이재용은 실권주가 발생하면 자신이 사재를 동원하여 3000억원을 투자하겠다는 의지를 밝히면서 동사의 주가가 하방경직성을 어느 정도 확보하게 된다.

 

이때부터 동사의 주가가 출렁이기 시작했고, 거래량도 발생하기 시작했다. 결국 삼성엔지니어링의 유상증자는 지난 11~12일에 걸쳐 실시되었고, 1조 2652억원 규모 유상증자를 위해 신주 1억 5600만주에 대해 우리사주조합과 기존 주주(구주주)를 대상으로 청약을 받았다. 이 가운데 99.9%의 물량이 청약 완료되었다.

나머지 0.1%에 대해 15~16일에 걸쳐 일반공모절차에 들어가게 된다. 신주 발행가격이 8100원으로 동사의 주가가 현 수준만 유지되어도 3월 2일이 되면 30%가량 수익이 발생하기 때문에 경쟁이 매우 치열할 것으로 보여진다.

 

삼성 이재용은 이같은 유상증자 성공을 미소지으며 바라보고 있을 것이다. 삼성엔지니어링 유증에 참여하기 위해 삼성sds 지분을 매각하여 실탄을 마련한 이재용은 다른 용도로 자금을 사용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어쨋든 이번 유증 성공으로 동사는 완전 자본 잠식에서 벗어날 듯 보인다. 그러나 증자 이후에도 부채비율이 700%를 넘어설것으로 보이는데, 이 부분이 여전히 문제점으로 남는다. 사옥 매각등 기타 자구안을 동원하더라도 여전히 500%이상의 부채비율이 해소되지 않을 듯 하기때문에 투자자들은 우려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글로벌 상황도 좋지 않다. 중국의 기나긴 경기침체, 그리고 산유국의 발주 감소가 치명적이기 때문이다. 동사는 최근 매출의 12%를 삼성그룹내의 발주 공사를 담당하면서 근근히 버티고 있는 상황이다. 이때문에 작년 삼성중공업과의 합병설이 또다시 고개를 들 전망이다.

 

 

 

삼성엔지니어링의 입지와 추가적인 재무 개선이 녹록치 않은 이유가 또다시 삼성중공업등 다른 계열사와 합병의 계기가 될 것이라는 게 증권가의 분석이다. 특히 최근 국회를 통화한 원샷법이 이러한 삼성그룹의 고충을 해결하기 위해 통과된 법이 아니냐는 의견도 있다.

 

동사의 주가 차트를 살펴보면 기술적으로 매수신호가 나온 상태이긴 하다. 주간 차트에서 거래량을 살펴보면 2000년 이후로 역대 2번째로 많은 거래량이 작년 마지막주에 발생하였다. 이는 기술적으로 매우 강력한 매수 시그널이다. 바닥에서의 대량거래는 교과서적인 내용이니 더이상 설명이 필요없다.차트에서 보면 삼각수렴 안에서 등락을 거듭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는데 이젠 이 삼각수렴을 돌파하길 기다리는 자세로 관찰을 할 필요가 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