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tweenTheLines

자동차 타이어 교체시기, 그리고 표시 규격 읽는 법 본문

분류없음

자동차 타이어 교체시기, 그리고 표시 규격 읽는 법

비트윈더라인 BetweenTheLines 2018.12.16 17:44



자동차 타이어는 자동차에서 제2의 엔진으로 불릴만한 자격이 있을 정도로 안전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올 8월 주민과 소방관 6명이 숨지는 일이 벌어진 북가주 대형 산불의 시초가 자동차 타이어 펑크 때문에 일어났다고 한다. 도로 주행중이던 대형 트레일러의 타이어 하나가 펑크가 나면서 바퀴 휠이 도로와 마찰을 일으켰고, 불꽃을 냈다. 이 불꽃이 주변의 바싹 마른 풀숲에 옮겨 붙어서 대형 산불로 번졌다고 한다.





타이어는 그만큼 자동차에게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부품이며, 핵심 요소이다. 타이어의 결함은 안전 사고로 바로 이어지게 되고 운전자와 동승자의 생명과 직결되는 요소이다. 그래서 항시 점검하고 관리해야 한다. 타이어가 완전히 망가지기 전까지 타는 것은 금물이며 정기적으로 교체해 주는 것이 좋을 것이다.




●타이어 교체 시기

타이어 교체시기는 타이어 표면에 있는 홈이 많이 닳았을 때 교체해주는 것이 좋다. 타이어에 있는 홈은 마찰력을 결정해 주는 요소인데 이게 닳아 없어지면 타이어의 마찰력이 상당히 줄어든다. 타이어 전문가들은 주유할 때 마다 타이어 압력이나 타이어 표면 검사를 해야 한다고 하는데, 최소한 30일마다 타이어 검사를 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타이어의 표면 마모와 공기압을 체크해야 안전한 운전을 담보할 것이다. 타이어 교체시기는 접지면의 마모상태와 타이어의 측면을 보고 판단이 가능하다.


접지면의 마모 현상은 타이어의 교체를 알려주는 신호인데, 접지면의 패턴 깊이는 절대 1.6mm 이하로 내려가면 안된다고 한다. 타이어 안쪽에는 접지면 마모를 측정하는 막대선이 있는데 이 선들은 새 타이어에서는 보이지 않다가 접지면 홈이 마모되면서 서서히 나타난다. 접지면 마모 측정 막대선은 접지면 방향과 수직으로 접하는 직선 모양을 띄고 있다.






●타이어 규격 읽은 법

타이어 규격 읽는 법을 알아 두면 좋을 때가 많다. 타이어 옆면을 보면 숫자와 영문 알파벳이 써져 있다. 예를 들어 205/55 R16 89H 라고 씌여져 있는 타이어는 무슨 의미일까? 첫번째 숫자인 205는 타이어의 폭을 의미한다. 그리고 두번째 숫자인 55는 편평비를 의미한다. 편평비는 타이어의 높이와 폭의 비율을 나타낸다. 측면에서 봤을 경우 타이어가 얇아 보이는 타이어는 이 숫자가 작게 된다. 휠이 크고 타이어가 얇을 수록 이 숫자가 작게 된는 것이다. 이 숫자가 클 수록 휠이 작고 타이어 측면의 두께가 크다.




다음의 영문R는 Radial의 줄임말이다. 최근에는 ZR 규격이 나왔는데 Z는 240km/h이상 주행가능한 고성능 타이어를 뜻한다. 그리고 R 다음의 숫자 16은 바퀴의 크기이다. 16은 16인치 타이어를 뜻한다. 




그리고 다음 숫자인 89는 하중을 의미한다. 타이어가 견디는 하중을 말한다. 89이면 690kg를 견딘다. 하중표가 따로 있으니 참고하면 된다. 그리고 마지막의 알파벳인 H는 스피드이다. H는 시속 210km까지의 속도를 견디는 것이고 Y는 시속 300km까지 견디는 타이어이다. H, V, Z, W, Y가 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