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tweenTheLines

자유한국당 인적쇄신, 김무성 최경환 의원 포함, 당협위원장 의미 뜻? 본문

분류없음

자유한국당 인적쇄신, 김무성 최경환 의원 포함, 당협위원장 의미 뜻?

비트윈더라인 BetweenTheLines 2018.12.15 20:12



당협위원장이란 정당의 하부조직으로 국회의원 지역구별로 존재하는 당원협의회 또는 지역위원회의 대표자를 말하는데 최근 들어서는 지역위원장이라는 말을 더 많이 쓴다. 예전에는 지구당위원장으로 불렀는데 2004년 지구당 제도가 폐지되었다. 그리고 사무소도 따로 둘 수 없게 되었다. 대체적으로 당협위원장은 지역구의 국회의원이 겸직을 하고 있다. 그 지역구에 국회의원이 없다면 선거 낙선자나 선거에 출마할 사람이 맡게 된다. 


당협위원장이 크게 이슈가 된 적이 있는데, 새누리당에서 바른정당으로 옮겨 갔다가 다시 자유한국당으로 복당한 의원들이 복당해 보니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지역구 당협위원장 자리를 차지하게 된 것이다. 이때 당협위원장이란 말이 언론에 자주 오르내렸다. 당협위원장이 소속 지역구의 기초자치의원의 공천권을 가지고 있는데 당협위원장이란 자리가 이처럼 매우 중요한 자리인 것이다.






우리나라 정치에서는 일반적으로 거물급 정치인이 낙선을 하면 당협위원장 직책을 유지하면서 당내 권력을 좌지우지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당협위원장이란 명칭을 각 당에서 달리 부르고 있는데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지역위원장, 바른미래당도 지역위원장, 민주평화당, 정의당도 지역위원장, 그리고 자유한국당, 대한애국당은 당협위원장(당원협의회 운영위원장의 약칭)으로 부르고 있다.




당협위원장은 원칙적으로는 당원들이 직접 위원장을 뽑는 것이지만, 우리나라 정당들은 보통 중앙당이 당협위원장 임명 권한을 행사하는 경우가 많다. 오늘, 또다시 이 당협위원장이란 것이 이슈가 되고 있는데, 자유한국당이 인적쇄신을 단행했다. 자유한국당은 15일, 현역우원 112명중에서 21명의 당협위원장직을 박탈하는 결정을 했고 그 명단을 발표했다.예상을 뛰어 넘는 대규모 인적쇄신이었다.


자유한국당 현역의원중 가장 비판을 받고 있는 김무성 의원도 이번 명단에 포함되었다. 그리고 분당사태에 큰 책임이 있는 김용태 의원, 박근혜 대통령 탄핵에 큰 책임이 있는 권성동, 김성태 의원등도 포함되었다.그리고 친박으로 분류되는 최경환 의원, 윤상현 의원도 포함됐다. 




이번 명단에 포함된 의원들은 당협위원장 자리가 박탈된다. 이번 인적쇄신은 매우 큰 의미가 있을 것이다. 한쪽 계파에 쏠리지 않고 현재 보수분열에 책임이 있는 의원들이 대부분 포함되었다. 이제 보수당의 대표격인 자유한국당은 보수 통합의 시동을 걸 명분이 생겼다. 하루 빨리 당을 쇄신하여 반성없이 잘못된 길로 일방통행을 하고 있는 문재인 정권에게 경종을 울려줘야 할 것이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